삶의 지혜

참 지혜와 명철이란 무엇인가? -What is the wisdom and understanding? -

청죽골 2017. 10. 28. 12:44

참 지혜와 명철(understanding)이란?

²"Where then does wisdom come from? Where does understanding dwell?

²¹It is hidden from the eyes of every living thing, concealed even from the birds of the air... ²³God understands the way to it and he alone knows where it dwells,... ²And he said to man, 'The fear of the Lord--that is wisdom, and to shun evil is understanding.' "<Job 28:20-28>

 

지혜는 어디서 오는가? 명철(明哲 : 사리의 근본을 밝히 이해하는 능력)은 어디에 있는가? 그것은 모든 살아있는 것의 눈에 감추어졌고, (모든 것을 살필 수 있는)공중의 새들에게 조차도 숨겨져 있다....하나님이 그 지혜에 이르는 길을 알고 그분만이 어디에 있는가를 알고 계신다....그래서 그분(하나님)이 인간에게 말씀하시기를 창조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지혜요, 악을 피하는 것이 명철이다.”고 말씀하셨다.

<고대 동방의 의인이었던 잡()의 고백 중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절대자인 창조주 하나님을 의식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심지어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무리라는 신자들조차도 실생활을 들여다보면 절대자를 두려워하지도 않고, 의식하지도 않고 사는 모습을 얼마든지 볼 수 있지 않습니까? 욥의 고백을 통해 우리의 심성을 살펴봅니다.

나는 진정 창조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가, 입으로는 그런데 행동과 생활은 오히려 무시하며 살고 있지는 않는지, 그분의 교훈과 음성에 얼마나 귀를 기울이는지를 살펴보지 않는다면 나는 지혜도 없고, 사물에 대한 이해력도 없는 어리석고 바보 같은 삶을 살고 있다는 뜻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