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인류조상 아담의 후손이 고통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Why does Adam's descendant suffer?-

청죽골 2019. 3. 16. 10:03

인류조상 아담의 후손이 고통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Why does Adam's descendant suffer?-

Like Adam, they have broken the covenant-they were unfaithful to me there.

<Hosea6:7>

그들은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 거기에서 나를 반역하였느니라.<호세아6:7>


인류조상인 아담은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 수고와 고통의 숙명을 걸머지게 됩니다.

그러나 그의 모든 후손들은 하나님이 왜 인간에게 이런 고통을 주시는가?”라는 수많은 원망을 쏟아내면서, “그래서 창조주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서슴없이 이야기하곤 합니다. 원망의 밑바닥에는 아담의 타락도 하나님 책임이라는 사악함이 깔려있음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호세아 선지자는 인간 고통의 원인은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언약을 어겼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곧 모든 것을 자유롭게 누리되 한 가지 곧 선악을 알게 하는 과실만은 먹지 말라 하셨고, 아담도 그렇게 하겠다는 언약을 하였던 것입니다. 물론 그 금단의 열매도 사실은 인간이 그것을 볼 때마다 하나님을 생각나게 하고, 존재의 근원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알게 하려는 창조주의 사랑의 열매였던 것이지요.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의 사랑을 배신(unfaithful)했고, 하나님과의 언약을 배신한 열매 곧 수고와 고통을 우리 후손들은 숙명적으로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꼭 명심해야 할 것이 지금도 여전히 있습니다. 우리가 당하는 고통과 수고는 곧 아담이 당한 금단의 열매입니다. 이 열매를 볼 때마다 원망과 불신앙의 길을 걸을 것이 아니라, 존재의 근원이자 평안과 기쁨의 근원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고통을 통해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은 평안과 안식의 기쁨을 누리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여전히 허무한 삶의 길을 걸을 것입니다. 마치 아담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깬 불신앙의 길을 걸었던 것처럼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