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록

COVID-19 시대의 기도

청죽골 2021. 12. 18. 19:58

COVID-19 시대의 기도

LORD, I have heard of your fame; I stand in awe of your deeds, O LORD. Renew them in our day, in our time make them known; in wrath remember mercy.<Habakkuk3:2>

주님, 내가 주님의 명성을 듣습니다. 주님, 주님께서 하신 일을 보고 놀랍니다. 주님의 일을 우리 시대에도 새롭게 하여 주십시오. 우리 시대에도 알려 주십시오. 진노하시더라도, 잊지 마시고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하박국 32>

 

창조주의 행하시는 모든 일을 다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 결과는 언제나 우리 앞에 놓여있습니다. 역사의 교훈은 비록 인간이 바라는 시간과 방법이 아닐지라도 정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기도하고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함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정의는 이루어지는 때가 있고, 비록 더딜지라도 반드시 실현되기 때문입니다. 고대 유대의 국가적 재난과 고난의 시대에 기록된 하박국 선지자의 기도가 나의 기도가 됩니다. 모든 이들이 고통을 받으면서도, 사악한 자들은 여전히 활개를 치는 모습에서 하박국 선지자는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살아가리라고 외쳤고, 이 외침은 중세시대 마르틴 루터의 위대한 종교개혁으로 열매를 맺었고, 지금까지도 살아 움직이는 말씀이더군요. 코로나바이러스의 고통과 각종 혼란한 분위기에서도 시대를 새롭게 해주시기를 그리고 절대자의 자비를 구하는 겸손한 기도가 끊임없이 이어지기를 기도하는 시간입니다.

 

...나는 나의 모든 고난의 날 동안을 참으면서 풀려나기를 기다리겠나이다. <욥기 1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