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4

패역(悖逆)한 인생이란? -What Is A Rebellious Life?

패역(悖逆)한 인생이란? -What Is A Rebellious Life? You must speak my words to them, whether they listen or fail to listen, for they are rebellious. 그들은 심히 패역한 자라. 듣든지 아니 듣든지 너는 내 말로 고할찌어다.(개역한글) ☆선지자 에스겔이 받은 계시의 말씀에는 이스라엘 민족을 패역한 자라고 지적합니다. 패역(悖逆:rebellious)이란 말은 ‘반역’으로도 번역되는데, ‘도리에 어긋나고 순리를 거스른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마땅히 충성해야 할 일이나 대상보다 자신의 이익과 입장을 더 내세워 기대에 반대되는 일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마땅히 지켜야 할 것보다 자기 이익을 앞세우는 것이..

명상록 2023.02.25

지옥의 공포에서 해방되는 길 –To Be Free From The Fear of Death-

지옥의 공포에서 해방되는 길 –To Be Free From The Fear of Death- "Therefore I will praise you among the Gentiles; I will sing hymns to your name." 여호와여, 이러므로 내가 이방 나라들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이다. ☆청년 시절 들었던 청담스님 말이 지금껏 생생합니다. 특강초청으로 오다가 어찌 될지 알 수 없으니 휴지통을 깨끗이 비우고 온다더군요. 늘 죽음을 대비하는 모습이 너무 지혜로웠습니다. 무소유의 삶을 살았던 성철스님의 유언 또한 깜짝 놀랄 고백이더군요. 54년간 단절하고 살았던 딸 ‘필히’에 대한 애틋한 고백과 함께 공개된 유명한 내용이 아닙니까? “내 죄는 산보다 높고 바다보다 깊은데..

명상록 2023.02.18

서로 받아주며 살기 -Living by accepting each other-

서로 받아주며 살기 -Living by accepting each other- Be completely humble and gentle; be patient, bearing with one another in love. 겸손함과 온유함으로 깍듯이 대하십시오. 오래 참음으로써 사랑으로 서로 용납하십시오. ☆서로 용납하고 받아주기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서로 뜻이 다른 남들과는 더욱 그렇고, 부부와 부모 자식 사이까지도 그렇더군요. 서로 돌아서고, 인간관계를 끊고, 이혼하고, 의절까지 하기도 하니 가슴이 아픕니다. 용납하라는 말에는 서로 참고 견딘다(patient, bearing)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곧 나의 인내가 없이는 화해나 용서와 용납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독일에서 태어나 네델란드에서 사..

명상록 2023.02.11

나의 인생 짐을 어떻게 할까?–What should I do with my life burden?-

나의 인생 짐을 어떻게 할까?–What should I do with my life burden?- Each one should test his own actions. Then he can take pride in himself, without comparing himself to somebody else, ⁵for each one should carry his own load.(NIV) 각각 자기가 한 일을 살펴봅시다. 잘한 일이 있다면 그것은 자기 혼자 자랑스럽게 생각할 일이지 남에게까지 자랑할 것은 못 됩니다. ⁵각 사람은 자기 짐을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공동번역) ☆‘요단강을 건너는 모든 십자가의 무게는 동일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삶의 모든 짐을 내려놓고 마지막 숨을 내쉬는 순간을 요단강을 건..

명상록 2023.02.04